티스토리 뷰

Git이 뭐지?

나홀로 독고다이 개발자가 아닌 이상 개발자에게 협업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며 Subversion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Subversion은 중앙 집중 방식의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과거 가장 많이 사용되던 CVS를 대체하여 개인 및 기업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시스템에 널리 쓰이고 있다. Git은 분산 환경을 지원하는 보다 진보된 기능의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2005년 리눅스의 창시자인 Linus Torvalds의 주도로 개발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리눅스 커널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GitHub에 계정을 만들어보자

GitHubGit을 기반으로 원격 저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공개 프로젝트에 대한 무료 저장소 제공과 직관적인 UI로 순식간에 전세계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성지가 되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는 곧 GitHub에 나만의 계정을 만드는 것에서 시작한다. GitHub에 계정을 만드는 절차는 굉장히 쉽다.

  • https://github.com/ 주소에 접속하면 메인화면 우측에 계정 생성을 위한 커다란 폼이 보인다.
  • Pick a username에 가입할 아이디를 입력한다. 아이디에는 영문자(대소문자 구분), -(Dash) 기호만 허용된다. 입력한 아이디는 가입 후 내 계정 주소에 사용되므로(ex: https://github.com/username) 신중하게 입력하자.
  • Your email에는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가입 후 이메일 인증 과정이 있으므로 정확히 입력하자.
  • Create a password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3개 항목에 대한 입력를 완료 후 Sign up for GitHub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 다음 단계는 요즘제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Personal Plan을 결정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무료(Free)가 선택된 상태로 이대로 Finish sign up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 요즘제에 대해서 부연설명하자면 무료(Free) 요금제는 공개된 프로젝트만 생성할 수 있으며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유료 요금제를 선택하면 비공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개수는 요금제에 따라 5~50개까지 가능하다. 본인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의 성격이 비공개라면 GitHub보다는 최대 5인의 참여자에 대해 무료 계정을 제공하는 Bitbucket 서비스를 추천한다.

다른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해보자

GitHub에 계정을 만들었다면 이제 나만의 Repository(Project에 대한 저장소)를 생성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GitHub 생태계가 제공하는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인 타인의 프로젝트에 참여(Contributing to a Project)하는 것도 가능하다. 타인의 프로젝트에는 어떻게 참여할까?

  • 타인의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말의 의미는 해당 프로젝트의 소스 코드 또는 문서의 개선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 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행위는 단순한 버그 요청(Submitting Issue)이 될 수도 있고 보다 적극적인 소스 코드 수정(Creating a Pull Request)이 될 수도 있다. 관련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관련 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