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장 훌륭한 공부는 기존 소스 코드의 분석이다.


Java를 비롯한 언어 공부의 왕도는 무엇일까? 레퍼런스 정독, 세미나 참석,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바로 기존 소스 코드의 분석이라고 생각한다. 비교적 어린 나이에 엄청난 역량의 개발자로 급성장한 내 절친 P군은 JDK를 까보지 않고 Java를 논하지 말라고도 했었다. .NET 세미나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던 오랜 경력의 개발자도 퇴근 후 취미가 오픈 소스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이런 실력있는 개발자들의 비결은 결국 천부적인 감각도 중요하지만 시간과 인내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배울 것을 취해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 하겠다.

어떤 소스 코드를 분석해야 할까?


Java는 그 오랜 역사만큼이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종류도 무궁무진하다. 대표적으로 Apache CommonsGoogle Guava 같은 경우 시간을 들여 공부할 가치가 있는 훌륭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이다. 이번 글에서는 Java로 개발된 오픈 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알아보고자 한다. 블로그 소프트웨어는 순수 라이브러리와 달리 데이터 모델링과 아키텍쳐 설계까지 광범위하게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소재이다.


Java로 개발된 블로그 소프트웨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블로그(Blog, aka Weblog)!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같이 별도의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누구에게나 익숙한 소프트웨어이다. 개념과 사용이 익숙하다는 것은 그만큼 소스 코드 분석도 편하다는 말이 된다. Java는 사실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많이 쓰이지만 블로그, 포럼, CMS 분야에서는 마이너라고 볼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WorePress의 경우 PHP 기반이다. 그래도 포기할 수 는 없는 법, 조사 결과 아래와 같이 2가지를 선별했다.

Pebble


Pebble은 경량의 Java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경량이란 말은 그만큼 분석이 직관적일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개발자는 Tomcat/webapps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받은 pebble.war만 설치하면 모든 준비가 끝난다.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모든 컨텐츠는 XML 파일로 서버에 저장된다. 최소 요구사항은 Java 6, Tomcat 6이며 최신 버전은 2.6.4(2012-10-29)이다.

Apache Roller


Apache Roller는 Pebble보다 덩치가 크다. Oracle Blogs의 블로그 소프트웨어로 채택되어 실제 운영되고 있기도 하다. 최소 요구사항은 Java 6, Tomcat 6, MySQL이며 최신 버전은 5.0.2(2014-01-11)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