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국산 입문급 로드바이크, 2014 엘파마 에포카 E2500/E3500

로드바이크가 입문 자전거로 정착되고 있다.


5~6년 전만 해도 자전거를 처음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MTB를 구매했었다.(정확하게 표현하면 MTB를 흉내낸 유사MTB를 많이 구매했다.) 대한민국의 거친 자전거 도로 환경 탓이기도 했지만 로드바이크가 일상화된 외국 라이더들의 시선으로 볼 때는 진풍경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자전거 입문자들에게도 로드바이크로 입문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고 한강에서도 이제 로드바이크와 기타 자전거의 비율이 비슷할 정도로 보급되었다.

로드바이크, 입문자는 뭘 사야할까?


자전거는 기계다. 이 말은 돈을 들일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말이 된다. 하지만 이제 막 입문하는 사람에게 동호인들이 추천하는 200만원을 우습게 넘어가는 자전거를 추천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 로드바이크를 충분히 즐길 수 있을 정도의 가성비가 좋은 국산 자전거를 골라봤다.

국산 로드바이크, 정말 좋아졌다.


오랫동안 MTB를 전전하다 작년에야 비로소 로드바이크로 기변한 나로서는 최근 출시된 국산 로드바이크의 라인업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외산 브랜드에서 절대 나올 수 없는 가격으로 가성비가 괜찮은 부품 구성과 너무나도 다양한 프레임 사이즈에 정말 로드바이크 타기 좋아졌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작년만해도 내 신체에 맞는 로드바이크를 찾기 위해 오랫동안 수소문하여 가성비가 좋지 않은 외산 자전거를 사야만 했기 때문이다.

2014 엘파마 에포카 E2500


  • 알루미늄 포크, 알루미늄 프레임, 시마노 클라리스 구동계, 페달 제외 10.38kg
  • 씻튜브 460/480/500/520/540/560, 키 180cm 내외는 520 사이즈가 적당
  • 유효탑튜브 505/515/525/540/555/565
  • 정찰가 599,000원, 인터넷 최저가 569,050원
  • 제품 소개 링크

작년 시마노에서 클라리스 구동계가 출시되면서 이 가격으로 드롭바를 잡고 주행하면서 변속이 가능해졌다. 사이즈까지 다양하여 대부분의 성인 남성 키를 소화할 수 있다. 자전거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2014 엘파마 에포카 E3500


특징


  • 카본 포크, 알루미늄 프레임, 시마노 소라 구동계, 페달 제외 9.63kg
  • 씻튜브 460/480/500/520/540/560, 키 180cm 내외는 520 사이즈가 적당
  • 유효탑튜브 505/515/525/540/555/565
  • 정찰가 820,000원, 인터넷 최저가 779,000원
  • 제품 소개 링크

장점


  • Shimano FC-345 크랭크셋이 장착되어 있다. 옥타링크(Octalink) 방식이라 페달링시 힘 전달의 효율성과 안정감이 하위 제품인 E2500사각(Tapered Square) 방식과 차원이 다르다. 내가 특히 이 제품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이고 튼튼하여 오래 탈 수 있다.

  • SHIMANO CS-HG50-9 카세트가 장착되어 있다. E2500에 비해 14T 코그가 추가되어 고속에서의 보다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 카본 포크가 장착되어 있다. E2500의 알루미늄 포크보다 노면의 충격 흡수율이 좋다.

  • 완성차 무게가 9.63kg으로 10.38kg의 E2500보다 가볍다. 자전거는 결국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므로 가볍다는 것은 굉장한 장점이 된다.

단점


  • 함께 제공되는 VP-992A 알루미늄 평페달은 구름성이 썩 좋지 않고 오픈형 방식이라 이물질에 취약하다. 반영구적인 내구성과 구름성을 가진 밀폐형 평페달로의 교체를 추천한다.

결론


본인의 여유에 따라 선택하라고 말하고 싶다. 여유가 될 경우, 그리고 주말마다 왕복 100km 이상의 장거리 라이딩을 고려한다면 무조건 E3500을 추천하고 싶다. E2500도 훌륭하다. 하지만 얼마 못 가서 업글병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키워드: 로드바이크, 입문급, 엘파마 에포카, E2500, E3500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