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에서 자전거 체인 청소의 중요성과 효과를 설명한 적이 있다. 자전거 체인 청소에 있어 가장 큰 고민은 체인에 붙은 기름때와 먼지를 과연 무엇으로 청소하느냐는 것인데 동호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등유는 용량대비 가장 가격이 저렴하고 세척 효과가 뛰어나지만 특유의 고약한 냄새와 후처리의 곤란함으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두번째 대안이 다이소와 마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오렌지세정제인데 등유에 비해 거부감은 없지만 세척 효과는 떨어지는 편이다.

자전거 체인을 물로 청소한다고?

최근 손목시계에 푹 빠진 K군으로부터 강력한 시계 세척 효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아쿠아낙스란 다목적 세정제를 추천받아 구입하게 되었다. 자전거 덕후인 나로서는 손목시계 청소는 뒷전, 내 관심사는 오로지 이 제품의 자전거 체인 청소 효과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전기분해 처리되어 제조된 순수한 물이다. 어떠한 화학약품도 첨가되지 않은 무색, 무취, 무공해 세정제이다. 항상 자전거 체인을 청소할 때마다 세정제를 다루면서 특유의 냄새와 유해성 때문에 찝찝함을 느꼈던 차에 이런 특징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 리필형 1,000ml 기준 판매가는 8,000원이다. 1ml당 8원 꼴로 오렌지세정제의 2배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인체에 유해하지 않고 효과만 뛰어나다면 수긍할 수 있는 가격이다. 1,000ml는 재사용을 배제하고 체인을 3번 청소할 수 있는 양이다.

자전거 체인 청소를 해보자

아쿠아낙스의 성능을 테스트해보고자 최근 내 주력이 되어버린 트리곤 다크니스 SL 105 에 밀려 관리에 소홀했던 마지 파르텐자를 날잡아 청소하기로 했다.




자전거 체인 청소에 앞서 준비물이다. 롱노우즈는 체인링크 탈착시 사용하기 위한 용도이다. 오늘의 주인공 다목적 세정제 아쿠아낙스가 보인다.




체인을 자전거에서 탈착 후 준비한 용기에 넣고 아쿠아낙스를 체인이 완전히 담가질 때까지 넣는다. 300ml 정도면 충분하다. 등유나 다른 세정제와 달리 특별히 아쿠아낙스의 반응은 없는 편이다. 무엇보다 코를 쏘는 냄새가 없고 무색 무취라는 점이 굉장히 신기하다. 체인 청소하면서 가족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 용기 뚜껑을 닫고 약 3~5분 정도 신나게 흔들자.




약 3분간의 정신없는 쉐이킹 후의 용기의 모습이다. 정말 물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름이 완벽히 분해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체인을 용기에서 꺼낸 모습이다. 쉐이킹 만으로 체인의 기름때와 먼지과 완벽하게 제거되었다. 세정제가 묻은 체인의 표면을 크리너로 깨끗이 닦아주고 선풍기로 5분간 말려주면 체인 청소는 끝난다.




청소가 끝난 체인을 자전거에 장착한 후 자전거 오일을 도포하자. 사진에 보이는 오일은 1년 넘게 사용 중인 CHAIN-L이다. 강한 습식 성향으로 완전히 깨끗하게 청소한 체인과 최고의 궁합을 보여준다.

결론

아쿠아낙스 다목적 세정제는 무색, 무취, 무공해에 완벽한 체인 청소 효과로 만점을 주고 싶다. 터무니 없이 비싼 자전거 체인 전용 세정제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인기를 얻지 않을까 예상된다.

관련 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