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최근의 소프트웨어 개발 트렌드는 빌드시 명시된 중앙 저장소에 위치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아 프로젝트에 포함하는 편리한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관리 방법의 변화는 과거 DLL 지옥 또는 JAR 지옥의 공포로부터 개발자를 해방시켜 주었다. Java 진영에서는 빌드 툴인 Maven 또는 Gradle이 이러한 소프트웨어 의존성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본 글에서는 Gradle 기반의 Java 프로젝트에서의 로컬 라이브러리에 대한 의존성 관리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중앙 저장소의 라이브러리 의존성 추가

Gradle에서는 Java 프로젝트 빌드시 포함할 외부 라이브러리는 아래와 같이 /build.gradle 파일에 외부 중앙 저장소와 라이브러리를 명시한다. 홈페이지에서 .JAR 파일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하다.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compile("org.projectlombok:lombok:1.16.8")
}

로컬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의존성 추가

하지만 때때로 중앙 저장소에 존재하지 않는 라이브러리의 의존성을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프로젝트에 /libs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추가할 라이브러리의 .JAR 파일을 복사한다. /build.gradle 파일에는 아래와 같이 명시한다.

dependencies {
    compile files('libs/lombok-1.16.8.jar')
}

/libs 디렉토리에 위치한 모든 라이브러리를 의존성 추가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명시한다.

dependencies {
    compile fileTree(dir: 'libs', include: ['*.jar'])
}

참고 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