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토피 피부염과 스테로이드제

  • 나는 원래 아토피 피부염과는 거리가 먼 체질이었다. 그러던 중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던 사춘기 시기부터 원인 모를 가려움증과 습진 증상 등 아토피 피부염이라 불리는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계절마다 다양한 증상으로 갈아타며 나를 괴롭혔지만 치료를 결심할려는 찰나에 사라지는 것을 반복한 탓에 병원 치료를 따로 받지 않았었다.
  • 그러던 중 2018-08-31 목과 팔다리의 접히는 부위의 가려움증으로 잠을 설친 후 병원 진료 결과 전형적인 아토피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의사의 권유로 GC녹십자의료재단마스트 알레르기 검사도 받았다. 검사 결과 집먼지진드기집먼지에서 높은 수치의 알러지 반응이 확인되었고, 가려움증이 발생한 부위에는 스테로이드성 내복약과 함께 4등급 스테로이드성 연고인 토피솔 밀크 로션을 처방 받았다.
  • 가려움증과 함께 습진 증상이 심했던 부위는 일주일 만에 놀랍도록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한 수준으로 회복되었고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듯 했다. 문제는 의사의 처방대로 매일 출근 전과 퇴근 후 샤워 후 토피솔 밀크 로션를 꾸준히 발라주면서 일주일이 경과하자 해당 부위에 전에 없던 새로운 모낭염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의사는 스테로이드성 연고의 사용과는 무관한 우연한 증상이라며 상태가 완전히 호전될 때까지 계속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발라야 한다고 했다.
  • 또 하나의 문제는 상태가 완전히 호전된 후 나타났다. 피부가 완전히 정상 수준을 회복한 것을 확인하고 스테로이드성 연고의 사용을 중단하고 몇일이 지나자 전보다 더 극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다시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바르자 일시적으로 회복되었고 중단하면 더 심해지는 현상이 계속 반복되었다. 영양제를 처음 시작했을 때 처럼 내 몸을 내 자신이 적극적으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자료조사를 시작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 자료조사를 하면서 나랑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던 글을 확인했고 오월의아침피부과박준홍 원장의 답변에서 힌트를 얻었다. [답변 글 링크]
토피솔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연고 예) 엘리델, 프로토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자기전에 항히스타민을 비롯한 소양증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 봐 주시는 원장님과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로이드는 심한 시기에는 수분감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끈끈한 제품이 좋으며, 미네랄오일과 같이 밀폐효과를 볼 수 있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바이오더마 아토덤 인텐시브 밤'이란 제품을 권해드립니다.

먹는 약물치료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했으면 좋겠고
더 끈끈하고 약간의 밀폐효과가 있는 보습제 사용
그리고 가능하면 광선치료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또한 비타민D 레벨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가 불가능한, 죽을 때까지 꾸준히 관리해야할 만성 피부 질환이다. 아토피 피부염 관리의 전형적인 방법은 평소에는 비스테로이드성 면역억제제 연고인 엘리델(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필요, 건강보험 적용시 30g 용량이 9,900원 수준) 또는 프로토픽(전문의약품으로 처방전이 필요)과 아토덤 인텐시브 밤과 같은 보습력이 매우 강한 보습제로 부지런히 해당 부위를 관리하고, 증상이 심할 때마다 병원에서 약물 치료와 스테로이트 연고를 단기간 처방 받는 것이다.
  • 위에서 언급한 엘리델이나 프로토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고 가격도 비싸다. 아래는 아토피 피부염 관리의 보조 수단으로서 내가 대안으로 병행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목록이다.

플로라손 카디오스퍼멈 크림

  • 플로라손 카디오스퍼멈 크림(Florasone Cardiospermum Cream)은 가려움증, 발진, 피부 자극 및 염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주는 연고이다. 풍선덩굴 추출액(Cardiospermum halicacabum tincture)을 주성분으로 하여 부작용이 없는 비스테로이드성 연고로서 장기 사용이 불가능한 스테로이드성 연고의 대안으로 제조사에서 홍보하고 있다. 내 경우 의사에게 처방 받은 4등급 스테로이드성 연고인 토피솔 밀크로션을 대체하는 목적으로 오플닷컴에서 해외직구로 구매했다. 28g 용량이 8,404원이다.


네이쳐스웨이 님잎

  • 네이쳐스웨이 님잎(Nature’s way Neem Leaves)은 님나무 잎 추출물을 캡슐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님나무는 인도, 파키스탄, 네팔, 스리랑카, 티베트, 말레이시아 등에서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전통의학의 약재로 쓰여왔다. 항진균, 항염증,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오플닷컴에서 해외직구로 구매했으며 100정(권장섭취량은 식후 2정씩 하루 6정으로 16일분에 해당)에 6,384원이다.


나우푸드 히알루론산 더블스트랭스

  • 나우푸드 히알루론산 더블스트랭스는 이너뷰티로 유명한 히알루론산을 캡슐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건성이 동반되는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할 수 있고, 피부 재생에 효능이 있다.

참고 글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