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망원 렌즈의 필수 기능, 손떨림 보정

얼마전 후지필름 X-A2 미러리스 카메라와 XC50-230mm(환산 75~345mm) F4.5-6.7 OIS II 망원 줌 렌즈를 장만하면서 망원 촬영의 재미에 푹 빠져있다. 본 렌즈는 공식적으로 3.5스탑손떨림 보정(OIS) 기능을 지원한다. 손떨림 보정 기능을 끈채 최대 초점 거리로 촬영하면 촬영이 도저히 불가능할 정도의 흔들림을 경험하게 된다. 그만큼 망원 렌즈에는 손떨림 보정 기능이 필수이다. 그렇다면 3.5스탑의 의미는 무엇일까?

손떨림 보정의 이해, 적정 셔터 스피드

본 렌즈의 최대 초점 거리는 230mm로 35mm 환산 345mm에 해당한다. 이 거리에서 흔들림 없는 피사체의 모습을 찍으려면 최소 1/345s의 셔터 스피드가 요구된다. 망원 렌즈에 손떨림 보정 기능이 없다면 이 셔터 스피드가 확보되지 못할 경우 흔들림이 심한 사진을 찍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약 1스탑의 손떨림 보정 기능이 제공될 경우는? 적정 스피드인 1/345s의 절반인 1/172.5s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2스탑일 경우는? 1/86.25s에서도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물론 점점 흔들린 사진을 얻을 확률은 높아진다.) 결국 3.5스탑의 경우 1/57.5초까지 적정 셔터 스피드를 보장한다는 의미가 된다. 실제 이러한 손떨림 보정 기능의 도움으로 최대 망원 거리인 환산 345mm에서 삼각대 없이 1/60s으로 선명하게 달을 촬영할 수 있었다.



환산 345mm 초점 거리에서 적정 셔터 스피드보다 빠른 1/137s의 셔터 스피드로 촬영하였음에도 손떨림 보정 기능 덕에 피사체를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었다.


손떨림 보정 기능 설명

손떨림 보정 기능을 흔히 손떨방(손떨림 방지)이라는 축약어로 많이 부르는데 이는 틀린 말이다. 손떨림 방지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손떨림을 최소화해주는 보정 기능이 존재할 뿐이다. 손떨림 보정 기능에 대한 명쾌한 설명은 팝코넷별자리물고기 님의 설명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1/60이나 1/30에서 손떨림을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은 현존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환산) 초점거리"에 따라 성공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지, 특정 셔터 스피드를 보장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손떨림을 방지할 수 있다고 알려진 "기본적인 셔터 스피드"를 알아 두셔야 됩니다. 이 기본적인 셔터 스피드는 1/환산 초점거리(초)가 됩니다. 즉, 환산 초점거리가 30mm일때 1/30s에서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손떨림 보정은 바로 이러한 "안정적"인 수준보다 셔터 스피드가 느려지는 경우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30s가 안정적인 경우 손떨림 보정 효과가 1스탑이라고 한다면 1/15s에서도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고, 2스탑이라고 한다면 1/8s에서도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특정 셔터 스피드"에서 무조건적인 손떨림 방지가 되는 것이 아님을 아셨다면, 이제 손떨림 보정 효과가 확정적인 것인지 확률적인 것인지 아셔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린 "안정적인 셔터 스피드"에서도 흔들림은 경우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공식화된 안정적인 셔터 스피드도 "성공 확률"이 높음을 무조건적으로 보정하는 셔터 스피드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손떨림 보정 기능 역시 무조건적으로 손떨림을 방지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짐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손떨림 보정 성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입니다. 대게 1스탑 구간에서는 손떨림 보정 기능이 없는 성공 확률 대비 80~90%를 상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스탑 구간에서도 70~80% 이상의 효과를 얻기 쉽습니다. 3스탑에서는 40~70% 수준으로 떨어지며, 4스탑에서는 20~40%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때문에 "최대" 손떨림 보정 효과와 "일반적"인 손떨림 보정 효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최대 손떨림 보정 효과는 각사에 따라 2.5~5스탑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손떨림 보정 효과는 1.5~2.5스탑 정도이며, 대개의 경우는 2~3스탑 정도의 보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있다면 4배 느린 셔터 스피드에서도 성공적인 사진을 얻을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팝코넷 별자리물고기 님, 2008-05-28
-- http://www.popco.net/zboard/view.php?id=com_qna&no=548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