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포의 검은 화면

퇴근 후에도 예측하지 못한 장애가 터지면 이유불문하고 PC 앞에 앉아야 하는 것이 IT인의 숙명이다. 내 경우 사내 보안 정책상 방화벽에서 원격 데스크톱(Remote Desktop)을 이용한 원격 제어만이 허용되는데 문제는 가끔 원격 테스크톱 연결시 검은 화면(Black Screen)이 뜨면서 먹통이 될 때가 있다. 아무리 구글링해봐도 검은 화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없다.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시스템 재시작인데 문제는 먹통이 된 화면에서 시스템을 재시작할 방법이 없으니 환장할 노릇이다. 이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아래와 같이 따라해보자.

원격 데스크톱에서는 Ctrl + Alt + Del을 어떻게 누를까?

검은 화면이라서 화면을 볼 수는 없지만 다행히도 단축키는 작동한다. 눈치 챘겠지만 Ctrl + Alt + Del 단축키를 이용한 시스템 재시작을 하려고 한다. 무식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문제는 원격 데스크톱에서는 Ctrl + Alt + Del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다. 당황하지 말고 원격 데스트톱에서는 Ctrl + Alt + End 키를 누르자.

Windows 7 Professional 환경에서 재시작하기

Windows 7 Professional 환경에서는 Tab (4번) -> Enter -> ↓ -> Enter 키를 천천히 차례대로 누른다. 곧 시스템이 재시작되면서 원격 데스크탑이 종료될 것이다.

Windows 8 Pro 환경에서 재시작하기

Windows 8 Pro 환경에서는 Tab (6번) -> Enter -> ↓(3번) -> Enter 키를 천천히 차례대로 누른다. 곧 시스템이 재시작되면서 원격 데스크탑이 종료될 것이다.

시스템이 재시작된 후에는?

시스템이 재시작되어 원격 데스크탑이 종료되면 천천히 커피 한잔을 마시고 오자. 다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시도하면 검은 화면이 아닌 정상적인 화면이 나올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