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자들의 구세주, Bootstrap

Bootstrap은 웹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이다. HTML5/CSS3/JavaScript 각 언어로 제공되는 템플릿 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디자인에 관한 전문 지식 없이도 반응형 웹 기반의 미려한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어 국내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극단적인 경우 class 애튜리뷰트만 지정해서 초고속으로 개발해도 미려한 화면이 나온다. 훨씬 먼저 시작된 프로젝트인 jQuery UI, jQuery Mobile의 존재감을 무색하게 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Bootstrap이 웹의 다양성을 해쳤다는 비판도 있지만 시간과 생산성이 생명인 백엔드 중심의 개발자들에게 있어 Bootstrap은 구세주와도 같다. 라면도 계란과 파를 첨가하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듯이 Bootstrap도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 부가적인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손쉽게 훨씬 미려한 웹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다. 아래 Bootstrap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유용한 리소스 및 플러그인을 정리해봤다.

리소스

Bootstrap

BootstrapBootstrap의 공식 홈페이지로 다운로드 및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현재 최신 버전은 v3이다.


Bootsnipp

BootsnippBootstrap만을 다루는 일종의 포탈 같은 사이트이다. 디자인 갤러리, 사이트 북마크, 플러그인 소개 등의 Bootstrap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Bootstrap Hero

Bootstrap Hero 역시 유용한 사이트와 플러그인 정보를 제공한다.


플러그인

Bootstrap Accessibility Plugin

Bootstrap Accessibility PluginPayPal에서 공개한 접근성 강화 플러그인이다. 마우스가 없는 환경에서 Bootstrap의 키보드 이동 기능을 강화했다. Bootstrap v3를 지원하며 BSD License이다.


Bootbox.js

Bootbox.js은 평범하고 심심한 window.alert(), window.confirm(), window.prompt() 메써드를 화려한 Bootstrap 스타일로 탈바꿈시켜주는 플러그인이다. Bootstrap v3를 지원하며 MIT License이다.


X-editable

X-editable은 평범한 div 엘러먼트를 체크박스 및 다중 선택, 날짜 등의 데이터 입력 및 수정이 가능한 오브젝트로 탈바꿈시켜준다. Bootstrap v3를 지원하며 MIT License이다.


Bootstrap Table

Bootstrap Table은 최근 가장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Table 기능 강화 플러그인이다. Bootstrap이 제공하는 단순한 Table 엘러먼트를 로우 다중 선택, 서버 사이드 페이징 등의 필수 기능을 갖춘 그리드 위젯으로 탈바꿈시켜준다. Bootstrap v3를 지원하며 MIT License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