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용어사전

여행을 좋아하여 사진을 많이 찍는 편이지만 항상 자동 모드로만 찍은 탓에 뒤늦게 사진을 제대로 찍어보고자 관련 용어를 공부하고 있다. 국내에도 훌륭한 정보가 많지만 정보량으로 치면 영어권만 못하다. 영어권의 정보를 얻으려면 관련 용어의 영어 단어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관련 용어를 영어로 잘 숙지하여 구글링하면 국내와는 비교도 안되는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래는 디지털 카메라를 다루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용어부터 정리하였다. 추후 계속 보강할 예정이다.


Prime lens

Prime lens는 국내에서는 단렌즈라고 부르는 렌즈이다. 렌즈의 중심부터 카메라 바디의 이미지 센서까지의 거리(Focal length)가 고정되어 있는 렌즈를 의미한다. 반대 개념으로 Zoom lens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줌렌즈라고 부른다. Prime lens의 장점은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다는 것, 그리고 줌렌즈에 비해 F-number 값이 낮아 빛이 부족한(low light) 공간에서의 촬영과 노이즈에 강하다는 것이다.


F-number

F-number는 렌즈에서 조리개(Aperture) 값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위이다. 흔히 f/2, f/22와 같이 표현하며 F-number가 작을수록 카메라가 받아들이는 빛이 증가하고 초점이 좁아지며 높을수록 빛은 감소하고 초점이 넓어진다. F-number가 작은 렌즈를 wider-aperture lens라고 부르며 빛이 부족한 공간에서의 촬영과 노이즈에 강하다.


Exposure time

Exposure time노출시간을 말한다. 노출시간이 길수록 충분한 빛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야간촬영에는 노출시간을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야간촬영시 흔히 600 법칙이라 부르는 공식을 따르는데 숫자 600을 렌즈의 Focal length로 나누면 야간촬영에 필요한 노출시간이 계산된다. 예를 들어 22mm 렌즈라면 600/22를 계산하면 27초가 나온다. 계산된 공식에 의해 노출시간을 27초로 설정하면 된다.


ISO

ISO란 빛에 대한 카메라의 민감도를 의미한다. ISO 값이 높을수록 노이즈가 많이지므로 무조건 낮을수록 좋다. 하지만 그만큼 빛이 확보되지 않아 사진이 어두워지므로 빛의 양에 따라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100, 200, 400, 800 값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충분한 빛이 확보되지 않는 야간 촬영시에는 과감하게 800 이상의 값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Tripod

Tripod는 국내에서 삼각대라고 부른다. 해가 지거나 빛이 부족한(low light) 공간에서는 충분한 빛을 확보하기 위해 노출 시간이 필연적으로 길어질 수 밖에 없는데 긴 노출 시간동안 카메라를 흔들림없이 고정하기 위해서는 삼각대가 필요하다. 야간(at night) 촬영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다. 야간 촬영시에는 셔터 버튼을 누르는 것 조차 흔들림을 유발하므로 삼각대로 고정 후 셀프타이머 기능을 이용하여 촬영해야 한다.

참고 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