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종종 PC를 사용 중에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지우거나 이동할 때 위와 같은 메시지를 목격한다.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리부트하면 해결되기도 하지만 리부트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가 있다. 상당히 답답한 노릇이다.

Unlocker, 어떠한 파일도 지워준다.


위 문제는 운영체제에서 실행 중인 특정 프로세스가 해당 파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작업관리자만 봐서는 어떤 프로세스가 사용 중이기 당장 모르기 때문에 골치 아픈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해주는 툴이 있다. 프랑스인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Unlocker라는 무료 툴이다. 위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내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하게 해준다.


설치는?


제작자의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꽤나 복잡하고 번거롭다. 대신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다. 링크 클릭 후 화면 우측의 녹색 Download Latest Version 버튼을 클릭한 후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완료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언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Korean을 고르자. 계속 진행하다 보면 Delta Toolbar의 설치 여부를 묻는 창이 나온다. Delta Toolbar는 프로그램의 본 기능과 무관한 애드웨어이기 때문에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기본 값으로 되어 있는 QuickAdvanced로 변경하고 Install Delta toolbar를 체크 해제한다. 계속 진행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잠긴 파일을 지워보자.


이제 프로세스로 인해 잠긴 파일을 지워볼 차례다. 프로그램 메뉴의 Unlocker > Start Unlocker를 실행한 후 잠긴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다. 화면에 어떤 프로세스로 인해 파일이 잠겨있는지 나온다. 동작 없음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잠긴 파일에 수행할 동작을 선택한다. 삭제를 선택하고 해당 파일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 끝내기 버튼을 클릭해보자. 성공적으로 파일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