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개발자에게 에디터는 자존심과도 같다. Vim, Emacs 중의 하나를 주무기로 콘솔에서 현란한 단축키를 시전하여 상대방에게 공포와 경외감을 심어주는건 한국에서 개발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과도 같다. MS-DOS 시절 copy con, edlin부터 텍스트 편집을 해온 내 입장에서는 그냥 단축키 많이 외울 필요 없는 간편한 위지윅 에디터가 최고라는 생각이 든다. 사용하는 에디터와 IDE가 넘치다 보니 두뇌에서 단축키 대혼란이 펼치지기 때문이다. 자존심 배틀에 끼어들 동안 생산성을 확보하고 다른 기술을 연마하겠다. 오늘 설명할 글은 Linux 진영에서 새롭게 떠오른 강력한 위지윅 텍스트 에디터인 Nano이다. Nano는 정말 간편하다. 단축키를 별로 외우지 않아도 콘솔에서 버벅이지 않고 텍스트 편집이 가능하다.

설치

최근의 CentOS 운영체제라면 Nano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만약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설치한다.

$ sudo wget https://www.nano-editor.org/dist/v2.8/nano-2.8.4.tar.gz --no-check-certificate

$ sudo tar -xvf nano-2.8.4.tar.gz

$ cd nano-2.8.4

$ sudo ./configure --prefix=/

$ sudo make

$ sudo make install

# 설치된 /bin/nano 실행
$ nano

실행

텍스트 편집은 여느 편집기와 다를바 없다. 아래와 같이 아규먼트에 편집할 텍스트 파일명을 전달하여 실행한다.

### 가장 일반적인 편집기 실행 방법이다.
$ nano coolguy.txt

# 마우스 기능을 지원한다. 마우스 클릭으로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다.
$ nano -m coolguy.txt

# 읽기 전용으로 불러온다. 검색 기능이 강화된 more라고 생각하면 된다.
$ nano -v coolguy.txt

# 평소 자주 쓰는 옵션은 alias를 지정해두면 편리하다.
$ nano ~/.bashrc
alias more='nano -S -m -v'
alias nano='nano -S -m'

단축키

간단한 편집에는 Nano가 상당히 편리하지만 역시 더 강력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단축키를 암기할 필요가 있다.


검색

  • CTRL + W로 문자열을 검색할 수 있다. 단축키를 반복하면 같은 문자열을 순차적으로 계속 검색한다.

복사/붙여넣기

  • 마우스로 복사할 문자열의 앞에 커서 이동 후 CTRL + ^를 누른다. 다시 마우스 또는 키보드로 복사할 문자열의 끝으로 이동시킨다.

  • ALT + ^를 누르면 선택한 문자열이 복사된다. (반대로 CTRL + K를 누르면 선택한 문자열이 오려진다.)

  • 마우스로 붙여넣기할 위치에 커서 이동 후 CTRL + U를 누른다. 붙여넣기가 완료된다.

  • 터미널 외부에서(예를 들면 Windows 메모장에서) 복사한 문자열을 붙여넣기 하려면 마우스로 복사할 문자열의 앞에 커서 이동 후 SHIFT + INSERT를 누른다. 아마도 가장 편리한 기능일 것이다.

파일 저장

  • CTRL + O로 편집한 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편집기 종료

  • CTRL + X로 편집기를 종료할 수 있다.

참고 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