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Telegram)으로 데스크탑(PC)과 스마트폰 간에 파일 전송하기

암호화된 메시징 서비스를 무료 제공하는 텔레그램(Telegram) 앱이 한창 인기이다. 텔레그램의 장점은 메시징의 암호화 말고도 멀티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이 있다. 특히, Telegram Web 버전을 사용해보면 무설치의 편리함, 가볍고 빠른 반응속도와 간결하고 편리한 UI에 놀라게 되는데 이는 서비스 설계 단계부터 철저히 멀티 플랫폼을 염두하여 OpenAPI 방식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철학적인 부분 외에도 기술적으로도 개발자 입장에서 배울 것이 많은 서비스이다.

텔레그램으로 이기종간 파일 전송하기

주소록에 등록된 친구와 사진 또는 파일을 주고 받는 것은 텔레그램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메신저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이다. 하지만 내 계정으로 로그인한 PC와 스마트폰 간에 파일을 주고 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메신저는 흔치 않다. 텔레그램이 바로 이기종간의 파일 전송 기능을 제공한다.

  • 먼저 본인의 스마트폰에 Telegram 앱을 설치하여 사용 중이어야 한다.
  • 데스크탑(PC)에서 https://telegram.org/dl/webogram에 방문하여 Telegram Web 서비스에 접속한다. 로그인이 필요한데 국가를 선택(South Korea)하고 Telegram이 설치된 스마트폰의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한다.
  • 로그인하면 Telegram Notifications라는 대화방이 생성되는데 바로 이 대화방을 통해 PC-스마트폰 간에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일반적인 대화방과 동일한 방법으로 메시지, 사진, 파일을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